본문바로가기

북한대학원대학교 심연북한연구소(The Simyeon Institute for North Korean Studies)는 북한사회의 제 영역에 대한 미시적 연구를 통하여 북한연구의 수준을 제고하고 북한사회에 대한 입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 위에서 한반도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2012년 3월 설립된 북한미시연구소가 2016년 3월 확대 개편된 대학부설 인문사회과학 연구기관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북한에 대한 담론은 넘칩니다. 그리고 이는 대체로 화자의 정치적 입장에 따라 양 극단으로 나뉩니다. 그러나 북한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아왔고 또 살고 있는지,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미래를 꿈꾸고 있는지, 이는 계층이나 지역, 성별, 세대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주조하는 사회적 힘들은 어떠한 것들인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경우는 드뭅니다.

우리 연구소는 ‘북한변수’가 한반도를 살아가는 우리의 미래를 기획하는 데 있어 현실적이고도 결정적인 중요성을 가지며, 북한사회와 사람들에 대한 구체적 파악이 없이는 어떠한 관여와 협력, 이에 기반한 창조적 미래기획도 불가능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북한 사회와 사람들의 삶의 결을 구체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보다 적실성 있는 한반도의 미래를 구상하고 또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설립 이후 북한미시연구소는 ‘접촉지대와 남북한 마음의 통합’, ‘20세기 북한 북한문화예술문화사전’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구를 통해 북한학의 심화 발전과 통일준비를 위한 사회적 토대 구축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북한미시연구소를 토대로 새롭게 태어나는 심연북한연구소는 기존 성과를 이어 받으면서도 보다 다양한 연구주제 개발과 학문적인, 동시에 실용적인 연구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로 심연북한연구소의 이와 같은 노력에 힘을 실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심연북한연구소 소장
이 우 영

QUICK MENU

입학안내

학생정보시스템

증명서발급

강의실안내

각종서식

민족공동체지도자과정

북한미시연구소

e브로슈어

위로